yamin
12월 3, 2025, 3:15오전
1
종종 불완전 주문 건이 발생하며, 이는 구매 후 영수증 검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이러한 경우 콘솔에는 노출되지 않고, 구매 실패 처리 후 자동 환불이 이루어진다고 안내 받았습니다.
다만 최초로 인앱 결제를 진행하는 경우, 결제 단계에서 결제 정보 입력을 위해 외부 앱으로 이동하여 진행하는 과정에서 토스 앱이 예기치 않게 종료되거나 메모리 부족으로 새로 고침 되는 경우, 이러한 불완전 주문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개발 단에서 이러한 상황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결제 정보를 입력하러 외부로 이탈한 시점에서, 기존 결제를 자동으로 취소하거나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위와 같은 부분에 대해 조언 부탁 드립니다.
@yamin 님 안녕하세요
문의/답변 받은 orderId를 알 수 있을까요?
추가로 최초로 인앱 결제를 진행한다는 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결제수단이 없을 경우를 말씀하시는걸까요?
yamin
12월 3, 2025, 3:29오전
3
네, 맞습니다. 콘솔에 노출되지 않은 거래도 orderId를 확인할 수 있나요? 토스 게임프로필 > 구매내역에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런경우 getPendingOrders
로 확인이 가능한가요?
getPendingOrders 함수는 결제는 성공했으나 상품 지급 로직에 실패할 경우 주문건을 내려드립니다.
말씀주신 case는 결제 자체가 안된 것으로 보여요.
자세한 확인을 위해 orderId 전달주시면 어떤 case인지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yamin
12월 3, 2025, 3:47오전
5
앱스토어 , 주문ID: MM27989FDF 입니다
yamin
12월 4, 2025, 9:19오전
7
혹시 결제 관련하여 확인이 진행되었는지 문의드립니다.
추가로, 콘솔에 노출되지 않은 거래이며 사용자 토스 구매내역에도 표시되지 않는 거래가 getPendingOrders 함수로 조회 가능한 케이스인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해당 건의 스토어 결제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어 금액이 차감된 상태이며, 콘솔 문의 시 “결제는 진행되었으나 토스 주문 생성에 실패한 경우” 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결제 과정에서 외부 앱(스토어 결제창, 결제 정보 없을 경우)으로 이동한 뒤, 다시 토스 앱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개발 단에서 이를 예방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