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앱결제 환불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인앱결제 관련해서 몇 가지 문의 남깁니다.

  1. 정책상 환불 후 결제 상태에 변경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ex: 승인 → 환불)

  1. 환불 실패의 경우 응답으로 원인을 같이 주는지, 저희 서비스 내부에서 원인을 보여줘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getCompletedOrRefundedOrders API를 통해 완료된 주문과 환불된 주문을 조회할 수 있으나, 환불 실패 사유를 확인할 수 있는 반환값이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사항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 환불 실패 원인을 콘솔에서만 확인 가능한지

    • 해당 정보를 최종 사용자에게 노출해도 되는지

  2. 해당 질문은 프로모션 관련 질문입니다.
    프로모션 지급 결과를 조회하면 SUCCESS, PENDING, FAILED 상태가 있는데,PENDING은 어느 경우에 발생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kjk 님 안녕하세요

1.환불 받기를 누르시면 콘솔에 환불 요청 건으로 들어오게 되고 승인을 진행하시면 구글 승인에 따라 환불 처리가 됩니다.

환불이 완료되시면 환불 상태로 변경이 되오니 내부적으로도 환불 처리 부탁드립니다.

관련 가이드 안내드립니다.

2.환불이 실패되면 유저에게 알림이 발송되므로 별도로 알림을 발송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3.내부 프로모션 서버에서 간헐적으로 프로모션 지급이 오래걸리는 상황에 대비하여 PENDING 을 넣어두었는데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값이 내려올 경우 다시 지급 결과를 부탁드립니다. 조회 결과 FAILED 를 return 받으신 경우에는 재지급을 부탁드립니다.